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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IOR DESIGN GROUP

도면 한 장에 담긴 전략, 디자인팀의 비하인드 이야기

도면 한 장에 담긴 전략, 디자인팀의 비하인드 이야기

D2M 인테리어가 설계에 시간을 오래 들이는 이유



안녕하세요.

상업 공간 인테리어 전문 D2M 인테리어 실장입니다.

오늘은 많은 분들이 쉽게 지나치는 하지만 저희 디자인팀은 가장 많은 시간을 들이는 작업, 바로 ‘도면 설계’ 비하인드 이야기를 소개해보려 합니다.

 

“도면은 그냥 CAD로 그리는 거 아닌가요?”
“이건 디자인보다 기술적인 작업 아닌가요?”

 

이렇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꽤 많습니다.
하지만 저희 디자인팀은 도면을 그릴 때, ‘기술’이 아니라 ‘전략’을 설계합니다.
왜 그럴까요?

 


공간의 핵심은 도면에서 결정됩니다

레이아웃 하나가 운영 전체를 바꾼다

예를 들어 최근 진행한 한 레스토랑 프로젝트 이야기입니다.
처음 클라이언트가 주신 조건은 간단했습니다.

  • 40석 이상 확보

  • 오픈 키친 구조

  • 고급스럽고 여유 있는 동선

그런데 막상 평면 도면 초안을 그리자마자 디자인팀 내부에서 대형 회의가 열렸습니다.

 

“이 동선이면 홀 직원이 주방을 너무 자주 가로질러야 해요.”
“이 테이블, 지금 배치로는 손님 동선과 직원 동선이 충돌해요.”
“여기 화장실 입구 보이는데, 시선 차단 고민해야 할 것 같아요.”

 

그 결과, 단순히 테이블 배치만 수정한 것이 아니라
공간 전체의 동선 흐름, 가벽 위치, 천장 조도 설계까지 전면 재검토하게 되었죠.

 

 


도면은 ‘보이는 대로’가 아니라 ‘움직이는 대로’ 설계합니다

고객 동선, 직원 동선, 시야, 음향, 조도까지…

많은 분들이 도면을 볼 때 이렇게 생각하십니다.

 

 

 


하지만 디자인팀은 이렇게 봅니다.

 

“고객이 어디서 앉고, 어느 방향을 볼까?”
“직원이 주문 받고 서빙할 때, 몇 초 안에 움직일 수 있을까?”
“이 벽체 하나로 분위기와 동선을 동시에 나눌 수 있을까?”
“여기 조명 1개 줄이면 조도가 무너질까? 아니면 비용 절감이 될까?”


그 모든 판단을 한 장의 도면에 녹이는 작업.
그게 바로 D2M 디자인팀이 도면에 오래 머무는 이유입니다.

 

 


도면 하나에 몇 번의 회의가 들어가는가

수정은 기본, 싸움(?)도 자주 납니다

디자인팀 내부 회의는 굉장히 구체적이고, 때론 치열합니다.
간단한 예 하나 드릴게요.

“가벽을 1.8m로 할까, 2.1m로 할까?”
 낮추면 시야가 트이지만, 프라이버시가 사라짐
 높이면 개방감이 줄지만, 고객 만족도는 올라감

“이 테이블 사이 간격을 900mm로 줄일 수 있을까?”
 밀면 2석 추가 가능, 수익성 ↑
 그러나 동선이 빡빡해지고 서비스 품질 ↓

“바닥 패턴을 이 선에서 끊을까, 벽까지 연결할까?”
 끊으면 공간 분리 효과,
 연결하면 확장감은 커짐

이런 사소해 보이는 결정들이 결국 매출과 고객 만족, 오픈 후 운영의 효율까지 바꾸는 핵심 포인트가 됩니다.


그래서 도면 하나에도 수차례 회의와 피드백이 반복되고, 저희끼리 “또 싸웠냐?” 하는 농담도 자주 오갑니다. (물론 진짜 싸움은 아닙니다ㅎㅎ)


 


실장님 피드백 한 마디로 전체 도면이 바뀌기도 합니다

현장을 아는 피드백이 최고의 가이드

디자인팀 내부에서 결정된 도면도, 실장님의 현장 피드백으로 크게 방향이 바뀌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근 있었던 상황입니다.


디자이너는 공간의 중심에 대형 원형 조명을 계획했는데,실장님 피드백 한 마디.

 

“여기 천장 고 안 나와. 기계설비 간섭 생겨.”

결국 그 조명 계획은 전면 수정되고, 천장 구조를 반영한 간접 조명으로 다시 설계했습니다.

 

실장님은 현장을 읽고, 디자인팀은 그것을 도면에 녹입니다.
그래서 저희는 항상 협업으로 움직이고, 완벽한 도면이 나올 때까지 팀 전체가 집중합니다.


 


도면은 디자인의 완성본이 아니라, 시작점입니다

잘 만든 도면이 잘 된 시공을 만든다

많은 분들이
“도면이 최종 설계죠?”라고 물으시는데요,
사실 저희는 **도면을 ‘완성’이 아닌 ‘출발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도면이 잘 되어 있어야 시공팀이 오해 없이 정확히 작업하고... 전기, 배관, 조명, 마감재 등 공정이 매끄럽게 이어지고... 추가 공사 없이 예산 범위 안에서 마무리됩니다.

한 장의 도면에 브랜드, 운영, 고객, 현장까지 모두 담겨 있어야 그 공간이 실제로 성공하는 공간이 됩니다.



TIP

도면은 ‘공간을 그리는 종이’가 아니라, ‘경험을 설계하는 전략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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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관리자

등록일2025-10-14

조회수1